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영국에서 병원진료 받기
    영국 생활 정보 2019. 2. 24. 08:17

     

    안녕하세요. 예전에 다른 블로그에 포스팅을 했던 내용인데, 영국생활을 시작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마음에 이곳에 정리해 보았어요. 타지생활을 하다보면 작은 불편함도 낯선환경 탓에 되려 크게 다가오기 마련인데, 저의 소소한 후기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

    우리동네 병원, GP

    GP는 보건소 같은 동네병원 입니다. 영국은 국가에서 운영하는 GP, GP보다 규모가 큰 Hospital 그리고 Private 병원이 있어요. 하지만 첫 진료는 무조건 GP를 통해야 합니다. GP가 바로 가족의 주치의 같은 개념으로 나의 모든 진료기록을 관리, 보관하고 더 정밀한 진료가 필요한지 판단해주기도 하며 대부분의 흔한 질병들은 GP에서 진료를 받아요. GP에서 진료가 불가능한 상태일 경우, GP의사가 레터를 써주어 큰 병원 또는 개인병원에 제출하여야 다음단계가 이루어집니다. 절차가 번거롭기는 해도 진료기록 관리가 쉽고 과잉진료나 약의 남용을 방지할 수 있기도 해요.

    GP에서 진료받기

    GP는 한국병원과는 다르게 '등록' 절차가 필요합니다. 가까운 GP로 가면 등록지를 주는데 등록지를 작성하고 제출하면 등록은 끝이나지만, 등록승인을 받기까지는 시간이 조금 걸려요. 몇일이 걸릴수도 있고 일주일이 걸릴수도 있구요 ^-^;;

    gpregistration1-1.jpg


    (위. 이미지) 우리동네 GP의 등록지 일부

    양식 작성 > 등록 > 승인 > 진료예약 (방문예약, 전화예약, 온라인 예약가능) > 진료 와 같은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미리 등록을 해두는것이 좋아요. 한 번 등록을 하게되면 이사를 가기전까지 등록한 GP에서만 진료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조금은 신중하게 선택할 필요가 있어요. 

    GP 선택 팁!

    • 위치: 집과 가까운 곳이 좋았어요.
    • 운영시간: 모든 병원이 비슷한 시간에 문을 닫는 한국과는 달리, 영국의 GP는 운영시간이 조금씩 다른 곳도 있어요. 저희동네 GP는 점심시간에 문을 닫아서 당황스러웠던 기억이...;;
    • 규모: 너무 작은 GP 는 예약을 하기가 힘든 경우가 있어요.
    • 이웃들의 평가: 가장 현실적인 조언이 될 수 있어요. 구글리뷰를 참고해도 좋아요.

    온라인 GP, LIVI 어플 이용하기

     

     

    앱스토어에서 LIVI 어플을 다운받은 후 간단한 예약절차를 통해 대기없이 집에서 스마트폰의 카메라를 이용해서 의사를 만날 수 있어요. 

     

    예약 및 대기, 이동이 힘든 경우라면 어플로 진단을 받는 것도 좋은 대안이 될 수 있겠죠 ?  

     

     

    응급상황 발생 시 병원방문

     

    • 처음 영국의 병원을 방문했을때는 복잡한 절차에 한숨 (등록승인 레터가 1주일 후에 도착했어요...)
    • 여유로운 태도에 또 한번 한숨..(감기치료를 받고 싶었는데 2주 뒤에 예약을 해주었어요...)
    • 소극적인것 처럼 느껴지는 처방에 완전 큰 한숨을 쉬었는데... (2주나 기다려 받은 처방은 약이나 주사 대신 비타민 복용과 충분한 수분섭취, 휴식이였어요...)
      이제는 많이 적응하기도 했고 한편으로는 오히려 더 신뢰가 가기도 합니다. 요즘엔 감기정도는 병원에 가지않고 스스로 예방에 힘쓰고 치료?하기도 하거든요.. ^-^;;; 이렇게 답답한 GP 이지만 정말 응급한 경우에는 빠른 진료를 받을 수도 있어요.

    1. 보통 수준의 응급상황 일 때
    목숨에 지장이 있지는 않지만 생활이 많이 불편한 수준의 응급상황 일 때는 GP에 전화를 하여 현재상태를 알리고, 최대한 빠른 진료를 부탁합니다. 만약 해당 GP에 예약이 가득 찼을 경우에는 근처 조금 더 큰 GP로 예약을 도와주어 당일진료가 가능합니다. 의사의 진료가 필요없는 찰과상 같은 경우에는 간호사와 예약을 하여 빠른 진료가 가능하도록 해줍니다.

    2. 목숨의 지장이 있을만큼 위급한 응급상황 / 늦은 시간의 응급상황
    엠뷸런스를 부르거나 가까운 Hospital에 예약없이 응급실로 방문하면 진료가 가능합니다.

    3. 비자가 없는 경우
    Walk-in-centre 는 비자없이 방문이 가능합니다. 구글에서 가까운 곳을 검색 후 이용하세요. 휴일 및 24시간 진료가 가능하지만 대기시간이 길 수도 있어요.

    제가 알고 있는 부분은 여기까지 이지만, 더 많은 정보나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리플로 알려주세요.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언제나 건강이 최고 !!! :-)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