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영국에서 집 구하기 첫 단계: 부동산 렌트 / 매매 알아보기
    영국 생활 정보 2020. 3. 12. 06:41

    이미지출처: www.propertypriceadvice.co.uk

     

    안녕하세요. 오늘은 영국생활을 시작할 때 가장 고민스럽고 중요한 것 중에 하나인, 집 구하기에 대한 포스팅을 해보려고 해요.

    정착기간과 목적에 따라 집을 구입하거나 렌트를 하기도 하는데 그 과정의 첫 단계에 해당하는, 어디에 어떤 매물이 있는지 알아보는 방법과 팁들을 알려드릴거예요. 

     

    영국에는 전세제도가 없고 월세 (렌트) 또는 매매가 주를 이루고 있어요. 당연히 매매 시 과정이 더 복잡하지만, 매물을 알아보고 뷰잉을 하는 단계는 같습니다. 

     

    가장 먼저 뭘 해야 하죠? 

    거주 지역이 결정되었다면 부동산 중계 어플을 설치해서 적당한 집이 있는지 검색을 시작하세요.

     

    어떤 어플이 있나요?

    영국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부동산 중계 어플은 아래 세 가지 예요.

     

    rightmove, Zoopla, Purplebrick

    위의 두 어플(롸잇무브, 주플라)은 부동산과 입주자 간의 중계역할을 해주는 어플이예요. 그렇기 때문에 뷰잉을 할 때 부동산을 통해서 예약을 하고 뷰잉이 이루어 져요. 집 주인과의 소통을 거의 할 수 없죠.

     

    하지만 아래의 퍼플브릭은 성격이 조금 달라요. 집 주인 (판매자)와 입주자를 연결해주는 어플이거든요. 따라서 집 주인과 뷰잉 예약을 하고 소통해야 합니다. 뷰잉도 집 주인이 직접 해주고요 :-) 

     

     

    집 구하기 준비완료! 어플을 설치했어요. 다음 단계는 뭐예요?

    대부분의 어플이 비슷하기 때문에 제가 가장 자주 사용하는 'rightmove' 를 예시로 사용할게요.

     

     

    1. 내가 원하는 조건 입력하기 

    어플 계정을 만들고 매매를 원할 경우에는 'For Sale' 을, 렌트를 원할 경우에는 'To Rent' 를 선택해 줍니다.

     

     

    2. 세부조건 선택하기

    1) Search: 지역명을 입력하여 줍니다. 자동완성기능이 있으니 자세한 주소를 모르더라도 입력가능해요.

     

    2) Radius: 검색한 지역을 기준으로 얼마나 넓은 범위를 검색대상에 포함시킬지 설정해주세요. 

     

    3) Price: 원하는 가격범위를 선택해주세요.

    (PCM 이란? Per Calendar Month 의 줄임말로, 1 개월 단위로 내야하는 비용이예요. 월세라고생각하시면 돼요.) 

     

    4) Bedrooms: 방은 몇개가 필요한지? 거실을 제외한 침실의 개수 입니다. 

     

    5) Property type: 매물 종류 (플랏 또는 하우스 등)를 선택해주세요. 자세한 Property type 에 대한 설명은 아래 이미지를 참고해주세요.

     

    6) Furnished type: Furnished / Part-furnished / Unfurnished  중에서 선택하셔야 해요.

    - Furnished: 가구가 비치되어 있어서 별도의 가구구입이 필요없는 집

    - Part-furnished: 일부가구만 비치되어있는 집. 대부분 큰 가구가 비치되어 있어요. 

    - Unfurnished: 가구가 전혀 비치되어있지 않아요. 개인적으로 가구를 구입해야하는 집이예요. 

     

    Unfurnished 집에도 기본적으로 냉장고, 가스레인지 또는 인덕션, 오븐, 세탁기, 식기세척기 등은 갖추어져 있어요. 물론 상황에 따라 한 두개가 없는 곳도 있지만요 ^-^;;

     

    7) Date added: 매물이 업로드 된 날짜예요.

     

     

     

     

     

     

    8) Type of let: 장기렌트 인지 단기렌트 인지 선택해주세요.

     

    7) Must haves: 꼭 필요한 추가옵션을 선택해주세요. (주차장, 가든 유무, 하우스 쉐어 등) 

     

    위의 조건들을 모두 선택한 후에 검색을 누르면 해당범위 내에 조건에 맞는 집들을 보여준답니다. 

    마음에 드는 위치를 클릭해보면 집에 대한 자세한 정보들을 볼 수가 있어요. 

    - 렌트비

    - 집 종류

    - 대략적인 주소

    - 보증금 등..

     

    마음에 드는 집을 찾았어요!! 

    마음에 드는 집을 찾으셨나요? ^-^ 어플만 보고 선택하는게 불안하실테니 직접 집을 보셔야겠죠? 그렇다면 뷰잉신청을 하셔야 할 단계랍니다. 뷰잉신청은 어플을 통해 부동산에 직접 전화를 하거나 이메일로 할 수가 있어요. 

    'Call agent' 또는 'Email agent' 버튼을 눌러서 뷰잉을 하고싶다는 의사를 밝히시면 예약을 해줄거예요. 

     

    뷰잉 예약은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메일을 보냈을 경우에는 메세지를 받은 부동산에서 하루이틀 안에 전화를 준답니다. 통화로 뷰잉예약을 하게 되는데, 부동산 회원등록을 위한 간단한 질문을 받게 될 거예요. 

    - 이름

    - 현재거주지

    - 이메일

    - 연락처

    - 직업

    - 몇 명이 거주 할 것인지

    - 예산 

    - 뷰잉을 원하는 날짜와 시간

     

    등을 물어본 후에 예약이 완료 된답니다. 

     

    뷰잉은 어떻게 하는거예요? 준비해야 할 것이 있나요?

    뷰잉예약이 완료되면 부동산에서 상세 주소를 메일이나 문자로 보내줄거예요. 그럼, 예약한 시간에 맞추어 해당 장소로 가시면 됩니다. 특별히 준비 해야 할 것은 없어요!

     

    뷰잉을 하고 난 뒤에는요? 

    뷰잉을 하고나서 하루이틀 뒤에 계약 진행여부를 묻기위해 부동산에서 연락이 올 거예요. 그때 계약을 할지 안 할지 말하면되고, 계약을 하게되면 부동산에서 다음 단계를 안내 해 줄거예요. 

     

    알아두면 좋은 팁

    - 부동산 중계비

    예전에는 부동산 중계비용을 따로 지불 했어야했는데 최근 법이 바뀌면서 더이상 중개비용은 내지 않으셔도 됩니다. 혹시 중계비를 요구하는 부동산이 있다면 이점 유의하시고 다시 확인하세요. 

     

    - 첫 달에 내야할 금액

    Deposit (보증금: 이사 나갈 때 돌려받음) + 첫 달 렌트비

    보증금은 어플에 나와있는 경우도 있지만 나와있지 않은 경우도 많아요. 계약전에 꼭 확인하세요. 

     

    - 계약 기간 및 재계약

    부동산이나 집 주인은 보통 1, 2년 등 장기렌트를 선호합니다. 하지만 간혹 6개월 계약이 가능한 곳도 있어요.

    기존 계약기간이 끝이 난 후 재계약을 원할 경우 예전에는 계약비를 지불했었는데 마찬가지로 최근 법이 바뀌면서 재계약비도 더이상 지불하지 않아요. 

     

     

     

     

     

    글로 적으니 꽤 복잡해보이지만 막상 해보시면 생각보다 간단하답니다.  뷰잉하시면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직원에게 주저없이 물어보시고 필요하신 경우에는 사진을 찍어서 기록을 남겨두셔도 도움이 됩니다. 계약시에는 계약서도 꼼꼼히 살피세요. 의문이 드는 점은 부동산을 통해 한번 더 체크하셔도 되니 걱정하지 마시구요! 

     

    그럼, 마음에 드는 집에서 즐거운 영국생활 시작하시길 바랄게요 :-) 

     

     

     

     

    영국 이민 시 한국에서 가져올 것 / 가져오지 않아야 할 것 들

    영국 이민이나 유학 등 장기체류를 위해 짐을 싸다 보면, 너무 많은 짐에 파묻혀서 뭘 더 가져가야 할지 뭘 빼야 할지.. 도무지 감이 잡히지 않은 순간들이 오더라고요. 우리 집을 통째로 가져갈 수도 없고... 이..

    poshpaws.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Tistory.